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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4

[UE4] C++ 코딩 가이드라인

0. 서문

다량의 UE4 엔진 코드들을 살펴보다 보면 깜짝 놀랄만한 부분이 있는데,
방대한 엔진 코드들이 마치 잘 훈련된 소수의 몇명만 작업한 듯한 코드 일관성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는 대형 프로젝트에서 품질 관리를 위해 상당히 중요하다.
코드 작성에 들어가는 비용을 1이라고 봤을 때, 코드 읽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평균적으로 10이상이다.
(이것도 아주 낮게 잡은 것이다)
 
즉, 남들이 읽기 쉬운 코드 작성이 핵심이라는 것인데.
프로젝트 크기가 커질 수록 코드 일관성에 근거하는 비중이 올라간다.
 
간혹 "이건 제 코드이고 제 스타일이니 존중해 주시죠" 
라는 개소리를 하는 프로그래머들과 일할 때가 있는데, 그네들에게 하는 소리는 늘 한결 같다.
"그건 집에 가서 개인 프로젝트에서나 하시고, 여긴 회사니까 공용 프로젝트를 하는 곳이니까 규칙을 따라주세요"
 

1. 코딩 가이드라인 URL

 

2. 참고

현재는 C++11 표준에 대한 이야기들뿐이지만, UE 4.20부터 기본 IDE가 VS2017로 변경된 만큼 14/17에 대한 이야기들도 추가될 것이라 예상해 본다.